이 참혹한 삶에 지난 6일(이하 현지시간) 금세기 최악 수준의 연쇄 강진이 찾아왔다.
그래서인지 대답이 2023년 시점의 기대와 다소 차이 날 때가 있다.간혹 엉뚱한 대답도 나온다.
우사인 볼트를 포함할 수 있다.그 대답을 내 생각과 비교해 본다.장혜수 콘텐트제작에디터.
요한 크루이프가 가장 많이 언급된다 (…).마라도나는 1986년 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를 우승으로 이끌었고 (…).
‘손차박 논쟁(손흥민·차범근·박지성 중 가장 위대한 한국 축구선수를 꼽는 논쟁)에서도 위대함에는 저마다의 이유가 있다.
크루이프는 경기장에서의 지능으로 인해 (…).서울대는 기술적 성과를 넘어 한국 세포 농업학회 창립을 통해 산학 관련 상호 교류 네트워크를 구축해 산업화에 중추적 역할을 했으며 배양육 산업 발전을 위한 의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 로봇-하반신 완전마비 장애인의 운동보조 로봇슈트엔젤로보틱스는 하반신 마비가 있는 장애인을 위해 설계된 최첨단 슈트형 로봇인 워크온 슈트(WalkON-Suit)를 출시해 외골격 로봇 기술의 혁신을 이뤘다.이집트와 355대(1348억 원) 수출 계약을 맺으며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설에 AI로 만나보세요 구독 정양환 기자 ray@donga.● 바이오-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배양육 생산 기술서울대가 소와 돼지.